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뮤추얼펀드 [ Mutual Fund ] 란
    머니데이트 경제 2012. 3. 15. 10:20

    뮤추얼펀드는 투자자들이 맡긴 돈을 굴려 수익을 돌려주는 간접투자상품이다.
    뮤추얼펀드는 투신사의 수익증권이나 은행의 신탁상품과 그 토대는 같지만 여러가지 점에서 기존의 간접투자 상품과는 성격이 다르다. 우선 투자자가 곧 뮤추얼펀드의 주인(주주)가 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투신사 수익증권이나 은행 신탁은 회사와 투자자가 계약을 맺고 돈을 맡기는 형태여서 `계약형'이라 불린다. 뮤추얼펀드는 각각의 펀드가 하나의 독립된 회사(증권투자회사)로 만들어지고 투자자는 여기에 출자하는 방식이어서 `회사형'으로 분류 된다.

    ■ 뮤추얼펀드의 장ㆍ단점
    이처럼 법률상 독립된 회사라는 점에서 계약형에 비해 투명성 높다는 장점을 가진다. 도대체 맡긴 돈이 어떻게 운용되는지 알수 없는 계약형 투자신탁과 비교 할때 뮤추얼펀드는 자산운용의 투명성이 아주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뮤추얼펀드는 자산운용의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구를 둬야하기 때문에 계약형에 비해 운용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흠이다.

    ■ 뮤추얼펀드 운용
    뮤추얼펀드는 최소자본금을 납입한 뒤 「증권투자회사」를 설립하고 투자자들, 즉 주주를 모집 한 후 운용에 들어간다. 이 회사의 경영, 즉 자산운용은 특정 자산운용회사에 위탁하게 되며 투자자들은 증권투자회사의 주주로서 정기주주총회와 주주권 행사를 통해 자산운용이 적절하게 이뤄지고 있는지를 감시할 수 있다.
    만기가 되면 회사를 청산하던가 주주총회를 열어 회사 존속기간 연장을 결의해 만기를 늘리게 된다.
    투자자(주주)는 펀드를 운용한 다음 결산을 해서 남은 수익을 1주당 일정액의 배당금으로 지급받는다. 하지만 코스닥시장이나 증권거래소에 상장해 뮤추얼펀드 주식을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에 환금성도 그다지 낮지 않다.

    ■ 뮤추얼펀드 종류(개방형/폐쇄형)
    펀드는 가입한 후 만기전 인출이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돈을 찾을 수 없는 폐쇄형과 입출금이 자유로운 개방형으로 나눠진다.
    개방형은 투자자인 주주가 환매를 요청하면 뮤추얼펀드가 주식을 시장가치로 매입해주는 것 을 말한다. 개방형 뮤추얼펀드는 주식소유자(투자자)가 중도에 주식을 언제든지 팔 수 있다. 주주가 원하면 뮤추얼펀드는 주식으로 다시 사줘야 한다. 가입과 탈퇴가 완전히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반면 폐쇄형 뮤추얼펀드는 일정기간(통상 1년)동안 펀드를 탈퇴할 수 없다.

    댓글

Designed by black7375.